수업을 시작하기 전 아이들에게서 역사를 배우는 것에 대해서 반응을 살펴보니 나쁘지 않았다. 아이들은 역사라는 과목자체에 대해서 굉장히 흥미가 있어했다. 왜냐하면 역사 속에는 스토리가 있고 마치 드라마 보듯이 계속 이어지고 긴장감이 있어서 그러는 듯 했다. 하지만 내가 그동안 했던 역사수업은 지식 전달 위주에 그치지 않았나 싶다. 그래서 5학년 2학기에 들어서 조금 바꿔보고자 2년전에 책을 접하고 실천을 할 기회가 없어서 책상속에 고이 모셔두었던 '초등 한국사 진짜 역사수업을 말한다' 라는 책을 참고해서 수업을 해보기로 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이다. 대략의 활동을 소개하자면
활동 1. 역사란 무엇인가 생각해보기
이야기 들려주기
그럼 역사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이야기 해보기
역사책이 만들어지는 과정 생각해보기
역사는 이긴 사람의 역사다 – 진 사람에게는 불리하게 쓰여 있으므로 함부로 믿으면 안된다. 탐구하는 자세로 읽어야한다
활동 2. 유물을 바라보는 관점
왜 이런 물건들이 가방에 있었을까? 추측하기 – 왜 이것이 오늘 가방에 있었을까?
물건 보여주기 – 물건 관찰하기 – 추측해보기 – 추측한 내용 발표하기 – 가장 괜찮은 내용 선정
활동 3. 역사 연표 색칠하기
역사 연표 색칠 활동하기
활동 세가지를 40분에 하기 힘들어서 활동 3은 다음 시간에 하기로 했다.
조금 새로운 시각으로 아이들이 역사를 접하려고 하는 것 같아서 괜찮았다.
두번째 물건을 가지고 추측하는 활동을 할 때 모둠별로 물건을 돌려서 관찰할 시간을 충분히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한 모둠이 나와서 한꺼번에 관찰 하자니 다른 모둠들이 놀고 있어서 조금 마음이 급했다.
내일 수업이 또 기대된다.
'교사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동학습 구조 정리 (0) | 2017.09.17 |
---|---|
재미있는 역사수업 만들기-2 선사시대의 생활모습 (0) | 2017.09.05 |
8/30 개학첫날 활동 [하얀거짓말] - 여름방학때 뭐했니? (0) | 2017.08.30 |
개학식 날 뭐하지? (0) | 2017.08.29 |
7/14 거꾸로 가는 동화 프로젝트 공연 (0) | 2017.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