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일지

재미있는 역사수업 만들기 -1 역사란 무엇인가?

수업을 시작하기 전 아이들에게서 역사를 배우는 것에 대해서 반응을 살펴보니 나쁘지 않았다. 아이들은 역사라는 과목자체에 대해서 굉장히 흥미가 있어했다. 왜냐하면 역사 속에는 스토리가 있고 마치 드라마 보듯이 계속 이어지고 긴장감이 있어서 그러는 듯 했다. 하지만 내가 그동안 했던 역사수업은 지식 전달 위주에 그치지 않았나 싶다. 그래서 5학년 2학기에 들어서 조금 바꿔보고자 2년전에 책을 접하고 실천을 할 기회가 없어서 책상속에 고이 모셔두었던 '초등 한국사 진짜 역사수업을 말한다' 라는 책을 참고해서 수업을 해보기로 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이다. 대략의 활동을 소개하자면 


활동 1. 역사란 무엇인가 생각해보기

이야기 들려주기

그럼 역사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이야기 해보기

역사책이 만들어지는 과정 생각해보기 

역사는 이긴 사람의 역사다 진 사람에게는 불리하게 쓰여 있으므로 함부로 믿으면 안된다. 탐구하는 자세로 읽어야한다 


활동 2. 유물을 바라보는 관점

왜 이런 물건들이 가방에 있었을까? 추측하기 왜 이것이 오늘 가방에 있었을까?

물건 보여주기 물건 관찰하기 추측해보기 추측한 내용 발표하기 가장 괜찮은 내용 선정


활동 3. 역사 연표 색칠하기

역사 연표 색칠 활동하기



활동 세가지를 40분에 하기 힘들어서 활동 3은 다음 시간에 하기로 했다. 


조금 새로운 시각으로 아이들이 역사를 접하려고 하는 것 같아서 괜찮았다. 

두번째 물건을 가지고 추측하는 활동을 할 때 모둠별로 물건을 돌려서 관찰할 시간을 충분히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한 모둠이 나와서 한꺼번에 관찰 하자니 다른 모둠들이 놀고 있어서 조금 마음이 급했다. 


내일 수업이 또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