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일지

6월 26일 사회 수업반성

케비케비 2017. 6. 26. 23:15

오늘부터 수업실습1기간이라 아이들의 학습습관을 어느정도 잡아놓고 시작해야 할 것 같고 진도도 맞춰야 하는지라 시작한 수업이다. 

오늘의 주요 활동은 미래의 모습에 대한 신문 만들기인데 


1. 경제성장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법 마인드맵 그리기를 통해서 지난 시간에 배웠던 점을 복습을 해보았다. 

2. 아이들에게 이런 모습들이 해결된 미래의 모습을 신문으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는데 신문만들기가 익숙하지 않았는지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노는 아이들이 조금 보였다. 

3. 한시간만에 완성하기가 힘들어서 5교시에 한시간 더 주었더니 조금 급해서 그런지 아이들이 완성하려고 노력하고 집중도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였다. 

4. 경제성장으로 발생한 문제점이 해결된 미래의 모습까지 마인드맵을 통해서 나타내보는 것까지 했으면 아이들이 덜 헤맸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5. 마인드맵 활동도 교사가 앞에서 하는 것보다 아이들보고 나와서 직접 해보라고 시키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느꼈다. 

6. 다음에 이 수업을 다시하게 된다면 신문을 함께 살펴보며 NIE 수업을 한다음에 하면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일은 더 나은 수업을 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