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일지

모두가 참여하는 수업 공책기록

케비케비 2017. 9. 28. 22:05

공책 기록의 장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다. 사실 수업을 하다보면 몇몇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수업을 듣고 대답을 하는 반면 대다수의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수동적으로 듣고 있는 편이다. 


발문-거수-대답 방식은 자연스럽게 방관자가 생긴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 공책에 각자 기록하게 한다. 


공책에 기록하는 내용은 나의 생각의 기록이기에 오답일지 언정 값진 기록이 되는 것이다. 

기록하는 일 = 학습활동에 참가하는 일이 된다.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참가도가 180도 달라지게 된다. 


사실이 그렇다. 강사의 설명만 듣다가 강의가 끝나면 사실 지루하고 머리 속에 잘 들어오지도 않으며, 강사가 이야기하는데로 수동적으로 듣지만 내가 강사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공책에 정리를 하게 되면 강의에 참여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훨씬 강의가 머리 속에 잘 들어온다.


따라서 이런 공책쓰기지도는 기초학습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요즘 학생들 특히 공책 준비가 잘 안되지만 


학생들이 쓸 공책을 선물하는 방법을 통해서 이런 것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다. 


수업의 참여도구로서 공책을 활용할 때 


1)O,X 로 나타내기 

2)짧게 요점만 쓰기 

3)제한 시간을 주어 나타내기 

4)선택하기 

5)학습감상 글쓰기 


를 통해 학생들은 부담없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허남수 선생님 강의를 듣고- 나름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