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일지

국어 - 매체에 따른 의사소통의 특징 이야기 해보기

케비케비 2017. 10. 31. 20:07


1. 이 수업에서 먼저 매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학생들에게 매체의 종류를 물어보았다. 


2. 학생들이 이야기한 매체의 예들 중에서 모둠별로 하나의 매체의 장단점 및 특징을 서로 이야기하며 

   알아보도록 하였다. 


3. 나와서 모둠별로 발표를 하고 ( 이 대목에서 학생들의 발표연습이 필요하다는 점을 느꼈다 ) 


4. 각 매체별 특징을 다른 모둠에 가서 설명을 듣고 오도록 하고 ( 전시장 관람 구조 ) 


5. 듣고 온 사실을 모둠에서 나누어 정리하도록 하였다. 


6. 정리한 내용을 학습장에 쓰면서 평가에 활용하고 


7. 마지막으로 매체와 의사소통 특징에 관한 카드게임을 하였다. (교과서 카드게임 상당히 잘 되어있어서 학생들이 게임을 하는 동안 재미있어했다, 다른 수업에도 응용해봐야겠다) 



모둠활동을 하면 아이들이 모둠의 의견을 모으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학생들이 모둠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평소에 연습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결국은 준비/// 이 대목에서 다시 한번 반성한다. (__)